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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티브 무비 장인 퀀틱드림, 스팀으로 출격

작성자 : [녹색경제신문]이준혁 기자 / 2020-05-27




과거 80년대 중반 시절, 아케이드 센터에 등장했던 레이저 디스크를 사용한 드래곤스 레어 같은 게임은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당시 게임이 아주 작은 용량을 사용했고, 하드웨어의 성능도 8비트, 16비트에 불과했기 때문인데, 드래곤스 레어 같은 경우는 완전한 애니메이션을 보는 듯한 그래픽으로 게임이 가능했다. 대신 게임으로서의 조작은 최소화된 상태였지만… 그래도 플레이어가 선택한 과정에 따라 결과가 계속해서 달라져서 엔딩도 달려져 당시로서는 많은 화제가 됐다. 이른바 인터랙티브 무비의 탄생이었다.

하지만 인터랙티브 무비는 그다지 오래 살아남지 못했다. 일단 당시로서는 제작비가 비쌌고, 일반적인 게임에 비해 플레이어가 조작할 부분이 거의 없어 게임으로서의 재미가 높지 않았다. 그래서 90년대 초반, CD-ROM이 대중화되면서 나이트 트랩 같은 게임이 다시 잠깐 화제가 된 후 인터랙티브 무비는 잊혀져 갔다. 하지만 인터랙티브 무비는 그래픽을 간소화시킨 비주얼 노벨 같은 장르에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인터랙티브 무비는 최근 게임들의 복잡하거나 어려운 조작 때문에 게임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사람들이 즐기는데 거부감이 덜한 장르다. 조작 자체가 단순하기 때문에 드라마나 영화를 보는 느낌으로 플레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개발비는 많이 들고, 작업량도 많아 어느 순간부터 잊혀져 갔다.



하지만 이 장르를 다시 대중화시킨 회사가 있다. 프랑스의 개발사 퀀틱 드림으로, 2005년 파렌하트 : 인디고 프로퍼시를 통해 인터랙티브 무비를 부활시켰다. 파렌하트 : 인디고 프로퍼시는 PC, 플레이스테이션 2, Xbox 등으로 발매됐고, 현재는 스팀, 스마트폰으로도 발매됐다. 스릴러물이었던 이 게임은 당시로서도 80만장 정도를 판매하며 상업적으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 후 퀀틱드림은 플레이스테이션 3용으로 헤비 레인이라는 인터랙티브 게임을 2010년에 발매한다. 이 게임은 미국 필라델피아를 배경으로 한 종이접기 연쇄살인마를 쫓는 4명의 이야기를 다룬 암울하고 어두운 추리물이다. 게임의 플레이는 파렌하트 : 인디고 프로퍼시처럼 캐릭터를 이동시키다가 이벤트 상황이 되면 적당한 행동을 제한 시간 안에 선택하는 것이다. 일반 게임에서 이벤트 형식으로 등장하는 QTE(Quick Time Event) 형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헤비 레인은 플레이스테이션 3가 되면서 더욱 좋아진, 실사 같은 느낌의 그래픽과 게임내 선택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는 스토리와 엔딩, QTE를 잘 활용한 긴장감 넘치는 연출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 게임은 당시까지 그다지 유명하지 않았던 퀀틱 드림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됐다. 상업적으로도 당시 플레이스테이션 3용으로만 100만장 이상을 판매했고, GOTY 후보로도 올라갔다. 이렇게 인터랙티브 무비는 마이너한 장르라고 생각됐지만 퀀틱 드림의 헤비 레인은 이를 바꿔 버렸다.




이후 2013년에는 아예 실제 유명 배우인 엘렌 페이지와 윌렘 데포를 주인공으로 기용한 비욘드 : 투 소울즈를 플레이스테이션 3로 발매했다. 영적인 존재와 연결되어 초자연적인 능력을 지닌 22살의 여성 조디, 그리고 함께 하는 영적인 존재 에이든의 이야기를 다룬 게임이다. 역시 헤비 레인처럼 간단한 조작과 QTE를 통해 게임을 진행한다. 하지만 게임의 구성이 시간대별로 흘러가지 않고, 여덟살의 어린이 조디에서 갑자기 성인 조디가 등장하는 등 시간대가 챕터에 따라 달라진다. 이러한 구성은 스포일러 방지를 위한 것이었으나 나중에 발매되는 플레이스테이션 4나 PC 버전에서는 시간대별로도 플레이가 가능하다. 이 게임 역시 플레이스테이션 3 버전만으로 100만장 이상을 판매하며 상업적으로 성공했다.




이후 2018년, 퀀틱 드림은 플레이스테이션 4용으로 디트로이트 : 비컴 휴먼이라는 인터랙티브 무비를 발매한다. 이 게임은 사람과 같은 모습을 한 안드로이드가 대중화된 2038년의 미국 디트로이트를 배경으로 한다. 플레이어는 코너, 카라. 마커스라는 3명의 안드로이드를 조작하며, 서로 다른 사건을 경험한다. 이 게임은 인종차별, 안드로이드가 자아를 갖는 등 SF 소설이나 영화에서 자주 다루던 주제를 배경으로 하지만 플레이어가 직접 체험하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감정을 훨씬 자극하며 커다란 울림을 준다. 플레이스테이션 4용으로 개발됐기 때문에 그래픽 퀄리티는 한 차원 더 높아졌다. 이 게임은 묵직한 주제 덕분인지 상업적으로도 더욱 성공했는데, 플레이스테이션 4 버전만 300만장 이상이 판매되는 등 큰 성공을 거뒀다.




이 게임의 성공 이후 퀀틱 드림은 2019년, 소니와의 독점 계약이 끝나면서 헤비 레인, 비욘드 : 투  소울즈, 디트로이트 : 비컴 휴먼을 에픽 게임즈 스토어로 1년 독점으로 PC로 발매했다. 그러나 이 계약도 끝나면서 이제 6월 18일부터는 스팀에서도 이 게임들이 서비스된다. 아무래도 퀀틱 드림의 게임들은 그 동안 플레이스테이션 시리즈로 발매되었기 때문에 타 기종이나 PC 유저들에게는 유명세에 비해 그다지 알려지지 않았는데, 에픽스토어에 이어 스팀으로의 서비스를 시작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될 것 같다. 그리고 소니와의 독점 계약이 종료함에 따라 차기작은 플레이스테이션을 비롯하여 여러 기종으로 함께 제작된다. 기존 게임이 너무 어렵게 보여 플레이하기를 꺼리는 사람들에게 퀀틱 드림의 인터랙티브 무비는 마치 한편의 흥미진진한 드라마를 보는 듯한 느낌과 또 직접 그 세계에 참여하여 자신의 행동에 따라 스토리가 흘러간다는 신기함(?)으로 게임에 거리감을 갖고 있던 사람들에게 입문용으로서 추천할만한 게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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