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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즈온] '랜덤타워디펜스'의 추억이 새롭게 돌아온 '프로젝트 랜타디'

작성자 : [녹색경제신문]김형근 기자 / 2020-02-25



엔젤게임즈가 지난 2월 18일 스팀 얼리 액세스로 공개한 ‘프로젝트 랜타디: 멀티 대전 디펜스(Project RTD, 이하 프로젝트 랜타디)’는 스타크래프트 시리즈를 통해 많은 사랑을 받았던 유즈맵 콘텐츠 ‘랜덤 타워 디펜스’를 베이스로 만들어진 게임이다. 이 게임은 개발을 진행하면서 스타크래프트 전 프로게이머 이윤열과 ‘랜덤 타워 디펜스’의 제작자가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특징으로 내세웠으며, 원작 시스템을 그대로 계승하면서 새로운 재미를 제공할 것이라고 홍보하기도 했다.

 

‘프로젝트 랜타디’의 기본적인 플레이 방식은 기존 ‘랜덤 타워 디펜스’의 것을 대부분 계승하고 있다. 유저가 맵의 특정 위치에 유닛을 소환하면 다양한 유닛들 중 랜덤하게 하나가 소환되고 같은 유닛이 2개 소환되었을 경우 이를 결합하며 보다 높은 공격력으로 몬스터들을 공격할 수 있다. 

하나의 미션을 클리어하면 그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유닛을 강화하거나 새로운 유닛을 설치, 다시 합성에 도전할 수 있다. 이 때 유닛이 랜덤하게 배치되기 때문에 단순히 전략만으로 게임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유저의 운도 클리어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프로젝트 랜타디’에서는 다양한 게임 모드를 준비하고 있는데, 얼리 액세스 버전에서는 싱글 플레이와 ‘PvP 랭킹전’,‘ PvP 친선전’, 그리고 ‘토너먼트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싱글 플레이는 연습 모드 성격의 모드로 3가지 난이도 중 하나를 선택해 혼자서 플레이 할 수 있다. 이 중 초심자 난이도는 튜토리얼을 겸하고 있어 게임의 플레이를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PvP 랭킹전’은 6명의 유저가 랜덤으로 매칭되어 동일한 게임을 진행하면서 누가 오래까지 살아남는지를 겨루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멀티 플레이의 플레이 인터페이스나 몬스터 유닛을 다른 유저 중 한 유저에게 보내 방해 하는 공격 방식은 ‘오토 체스’류의 게임과 비슷하기 때문에 해당 게임들에 익숙한 유저라면 큰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PvP 친선전’은 2명에서 6명까지 따로 방을 만들어 친구들끼리 모여 게임을 플레이하는 방식이다.

마지막으로 ‘토너먼트 모드’는 최대 216명의 유저가 총 4회전의 대결을 진행해 최후의 1인을 가리는 대규모 대인전 모드다.

한편 게임의 모드로 서비스되던 것을 독립적인 게임으로 재탄생시키면서 사용 유닛 역시 인간형으로 바꾸고 스토리를 적용하며 오리지널리티를 확보하고자 했는데, 각기 다른 모습의 유닛을 쓰던 원작과 비교해 비슷비슷한 인간형의 캐릭터가 등장하다보니 시인성이 다소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이 때문에 유닛을 조합하려고 할 때 같은 유닛이 맵 상에 존재하는지 바로 확인하기 어려운 것은 ‘프로젝트 랜타디’에서 다소 아쉬운 부분이었다. 

‘프로젝트 랜타디’는 원작이 가지고 있던 유즈맵이라는 한계를 벗어나 독자적인 게임이라는 새로운 무대에서 재해석된 재미에 새로운 방식의 대결로 보다 큰 재미를 주고자 했다. 이러한 재해석이 원작의 재미를 크게 해치지 않고, PvP 모드로 긴장감 넘치는 대결도 즐길 수 있는 만큼 원작의 팬이거나 디펜스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라면 얼리 액세스 버전으로도 충분히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한편 ‘프로젝트 랜타디’는 5개월에 걸쳐 발전 작업이 진행될 계획이며, 유저들이 아쉬워하는 부분인 ‘즐길 거리의 부족’의 해결을 위해 조만간 새로운 모드도 추가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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