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Y
리스트
뉴스센터 > 핫뉴스

공게임즈 '이사만루3' 최악 평점...'리얼함' 때문에 놓친 것

작성자 : [녹색경제신문]이재덕 기자 / 2020-02-19




공게임즈가 13일 출시한 야구게임 '이사만루3'의 평점이 예사롭지 않다. MMORPG와 같이 다소 무거운 장르라면 이렇게 낮은 점수가 나올 수도 있지만 스포츠 장르에서 이런 최악의 평점이 나오기는 쉽지 않다. 사용자들은 무엇이 불편했던 것일까? 공게임즈는 발표회를 통해 게임의 '리얼함'을 강조한 바 있다. 그 리얼함 때문에 다른 것을 놓치고 있지는 않았을까?

처음 한 경기를 풀로 진행해 봤을 때 그래픽은 좋았으나 승리의 순간에도 '흥'이 나지 않았다. 물론 특히 마지막 2-0이라는 극히 적은 차이였지만 나름 플레이하느라 수고했고, 승리를 했으니 축하를 받고 싶었는데 승리의 폭축이 터지는 그래픽도, 느낌 있는 배경음도 없었다. 선수들끼리 축하를 하는 장면만 덩그러니 연출됐다. 너무 밋밋하다. 이런 이사만루의 이펙트에 대한 지적은 꽤 많다. 프로야구 선수가 100km 이상의 피칭을 하는데 타격시에 '툭', '탁' 소리가 난다는 건 말이 안 된다는 지적이다. 최소한 '딱' 소리는 나야 한다는 얘기다.

야구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타이밍'인데, 최대한 끌어치면 홈런이 터졌던, 이전 게임에서 느꼈던 그 '타이밍'이 아니었다. 생각보다 조금 더 타이밍을 빨리 하니, 공이 맞긴 했다. 이는 구글 리뷰 중에서 가장 많은 유저들의 공감을 산 부분이다. 타격시 상대투수 공 궤적이 잘 안보이고, 타자 타격 반응 속도가 안 맞아서 타격이 안 된다는 것이다. 안 터지는 게임이 재미있을 리 없다.


사실 공게임즈는 공이 날아가는 궤적이나, 선수들의 타격자세 등등 최대한 실제 야구게임과 가깝게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고 자신했다. 하지만 선수폼의 구현이 미비하다는 지적과 선수들의 얼굴이 다르게 생겼다는 지적도 있다. 그래픽은 리얼하지만, 그 자체를 부정하는 지적이 나오는 셈이다. 

스토어에서 평점 2점대가 나온 것은 하나의 불만 때문은 아니다. 세이프인 상황에서도 아웃이라는 이상한 판정도 있고, 이적시장이 경매로 바뀌어 원하는 선수를 제대로 살 수 없다는 점도 실망스럽다는 평이 있다. 또 전광판에서 끊긴다는 지적도 있다. 무리하게 전광판마저 실제 데이터를 보여준다는 '리얼한' 기획이 화를 부른 것이다.

공게임즈가 장담한대로 모션이 자연스러워졌다. 하지만 이외의 모든 부분에서 퇴보했다는 지적이 있다. 이번 편에서 너무 많은 도전이 있었던 것일까? 자체 서비스라 '더 잘 만들어야 한다'는 중압감이 개발에 영향을 미쳤을까? 부족할 수 있다는 공게임즈 관계자의 얘기대로 여러모로 실망스러운 '시범경기'의 모습을 보여줬다. 3월 정식 출시에서는 얼마나 달라질 수 있을지, 공게임즈가 갈 길이 멀어 보인다. 

추천하기


댓글 입력
리스트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2)-그라비티
최명진 기자 / 2020-07-01 / 조회 91
0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1)-웹젠
김형근 기자 / 2020-07-01 / 조회 80
0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0)-카카오게
이재덕 기자 / 2020-06-26 / 조회 196
0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9)-NHN
최명진 기자 / 2020-06-26 / 조회 158
0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8)-컴투스
김형근 기자 / 2020-06-24 / 조회 210
0
날씨만큼 뜨거웠던 前周 모바일 게임 5종 맞대결....
이재덕 기자 / 2020-06-22 / 조회 209
0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7)-더블유게
이재덕 기자 / 2020-06-19 / 조회 347
0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6)-스마일게
김형근 기자 / 2020-06-17 / 조회 376
0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5)-펄어비스
최명진 기자 / 2020-06-17 / 조회 407
0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4)-크래프톤
이재덕 기자 / 2020-06-16 / 조회 398
0
코로나시대에 맞춰 ‘지스타 2020' 온-오프라인 병행
게임와이 편집국 / 2020-06-16 / 조회 379
0
그라비티, '라그나로크 오리진' 간담회 통해 원작 정
김형근 기자 / 2020-06-15 / 조회 292
0
2020 우리은행 LCK 서머 참가팀, 프레스데이 통해 각오
김형근 기자 / 2020-06-12 / 조회 348
0
카카오게임즈, 코스닥 예비심사 청구...시총 1.8조로
이재덕 기자 / 2020-06-11 / 조회 396
0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3)-넷마블
김형근 기자 / 2020-06-10 / 조회 495
0
맨위로
뉴스센터
ㄴ 핫이슈
ㄴ 취재
ㄴ 인기게임
ㄴ 기대작
ㄴ 업계소식
ㄴ 집중분석
iOS
ㄴ 유저정보
ㄴ 게임소개
ㄴ 어플소개
Android
ㄴ 유저정보
ㄴ 게임소개
ㄴ 어플소개
갤러리
ㄴ 갤러리
ㄴ 애니메이션
커뮤니티
ㄴ 자유게시판
ㄴ 대놓고홍보
ㄴ 영자에게
ㄴ 스마트폰꿀팁
ㄴ 공지사항
ㄴ 피규어
ㄴ 갤럭시S6
게임공략
게임기네스
ㄴ 게임기네스
ㄴ 100만DL
ㄴ 500만DL
ㄴ 1천만DL
ㄴ 5천만DL
ㄴ 1억D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