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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필요한 것은 상상력! 꿈을 현실로 만들어줄 드림즈 유니버스

작성자 : [녹색경제신문]이준혁 기자 / 2020-03-07




게임을 플레이하다 보면 게임은 어떻게 개발하는 것일까? 하는 생각이 들 경우가 있다. 멋진 아이디어가 있지만 게임으로 개발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서 오래전부터 RPG 쯔꾸르 같은 프로그램을 몰라도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툴 프로그램들이 존재해 왔다. 그리고 최근에는 코딩 학습 학원이 생겨나면서 어린이들도 코딩 교육을 통해 간단한 게임을 만들기도 하며, 마인크래프트를 통해서 제작하기도 한다.

현재 게임을 개발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엔진은 다름아닌 유니티다. 스마트폰 덕분에 앱 개발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유니티는 스마트폰 덕분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게임 엔진이 됐다. 하지만 가장 대중적인 유니티도 프로그램 언어 C#을 알아야 제대로 게임을 개발할 수 있다. 아무리 쉬운, 그리고 많은 부분이 자동화됐다고는 하지만 프로그램 언어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에 비해 드림즈 유니버스는 게임기용으로 제작된 게임 제작 툴이기 때문에 프로그램 언어를 배울 필요는 없다. 필요한 것은 플레이어의 상상력과 드림즈 유니버스의 여러 기능들만 있으면 된다. 사실 이 게임을 제작한 미디어몰큘은 이미 PS3 시절부터 리틀 빅 플래닛을 통해 게임 제작이 가능한 툴을 만드는데 일가견이 있었다. 전설적인 개발자 피터 몰리뉴와 함께 게임을 개발했던 팀들이 설립한 미디어 몰큘이다. 피터 몰리뉴는 언제나 창의적인 게임 개발로 유명했는데, 그와 함께 했던 개발자들이 핵심이니 미디어 몰큘이 제작하는 게임들도 당연히 창의성이 뛰어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리고 실제로 미디어 몰큘은 지금까지 남들이 생각지 못한 게임을 개발해 왔다.




일단 드림즈 유니버스는 리틀 빅 어드벤처처럼 미디어 몰큘이 제작한 게임과 게임 제작을 선택할 수 있다. 드림 서핑은 미디어 몰큘이 제작한 게임과 다른 유저들이 제작한 게임들을 플레이할 수 있고, 미디어 셰이핑은 게임 개발을 위한 공간이다. 튜토리얼을 통해 각종 조작법과 가젯들의 기능들을 하나 하나 설명해 준다. 일단 게임을 즐기는 미디어 서핑에서는 전 세계의 여러 사람들이 제작해서 올린 게임들을 즐기고, 몇 명이 플레이했는지, 몇 개의 좋아요를 받았는지 등을 통해 얼마나 인기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좋아요를 많이 받은 게임일수록 재미있을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미디어 몰큘이 제작한 아트의 꿈은 당연히 완성도가 대단하다. 아트의 꿈은 재즈 연주자 아트에 대한 이야기로, 3가지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게임의 장르는 3인칭 어드벤와 인터랙티브 무비, 그리고 퍼즐 등 여러 장르들이 포함되어 있다. 물론 이 게임들은 모두 드림즈 유니버스로 제작한 것이다. 여러 장르의, 그리고 퀄리티 높은 게임들을 보면 역시 프로들의 손길은 다르다! 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아트의 꿈처럼 플레이어도 미디어 셰이핑을 통해 게임을 개발할 수 있다. 하지만 게임 개발은 아주 고되고, 반복적이며, 또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이다. 더군다나 키보드, 마우스가 아닌 컨트롤러나 혹은 무브봉을 가지고 조작하는 것은 아무래도 불편하다.  하지만 계속해서 만지다 보면 익숙해지고, 점점 능숙하게 다룰 수 있을 것이다. 다른 유저들이 제작한 게임들을 봐도 단순한 게임부터 생각보다 고퀄리티의 게임들도 있는데, 완성시키기 위해 몇 개월은 소모됐을 것으로 보인다. 아마 베타 테스트 때부터 개발을 해서 등록한 것이 아닐까 싶다. 

또한 언리얼에서 사용하는 블루 프린트(유니티의 볼트)처럼 프로그램을 대체하는 툴도 포함되어 있어 생각보다 쉽게 게임 로직을 만들 수 있다. 미리 준비되어 있는 함수가 담긴 여러 가젯을 선으로 연결하여 게임에 필요한 규칙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게임 로직은 프로그램으로 해결해야 했지만 드림즈 유니버스는 전문적인 프로그램 지식이 없이도 만들고 싶은 게임의 로직을 디자인할 수 있다. 또한 점토로 캐릭터를 만드는 것처럼 캐릭터나 사물을 디자인할 수 있고, 애니메이션 모드에서는 객체를 잡고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시켜 가면서 이를 녹화하고 반복하면서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다. 음악 툴을 통해 음악을 만들 수도 있는데, 작곡판에서 커서를 움직이며 버튼을 누르는 것 만으로도 의외로 멋진 음악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물론 사용할 수 있는 악기도 상당히 많다. 이렇게 드림즈 유니버스는 이처럼 캐릭터, 배경, 애니메이션, 게임 로직, 음악 등 게임 제작에 필요한 모든 과정이 들어가 있고, 이를 통해 여러 장르의 게임을 제작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에셋을 제공하고 있고, 싱글 게임을 하다 보면 새로운 에셋을 얻을 수도 있다. 물론 타 유저들이 제작한 에셋 중 공유를 허용한 경우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역시나 배워야 할 것이 많다. 그래서 드림즈 유니버셜은 상세한 튜토리얼을 갖고 있고, 이는 어쩌면 꽤나 지루한 과정이 될 수도 있다. 튜토리얼을 보며 따라 하는 것도 생각보다 만만치 않다. 물론 모든 튜토리얼을 다 할 필요는 없겠지만 그래도 게임을 제작하고 싶다면 역시나 보는 것이 좋다.  솔직히 스테이지에 오브젝트를 배치하는 것도 초보자들에게는 벅찰 수 있으니 절대로 성급하게 생각하면 안될 것이다.  천천히 시간을 가져가면서 튜토리얼을 따라가다 보면 게임 제작의 기초를 몸에 익힐 수 있다. 물론 게임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도 제작이 가능하니 애니메이션 제작을 꿈꾸는 사람에게도 좋은 툴이 될 수 있지 않을까? 4만원 정도의 저렴한 가격치고는 퀄리티가 높은 아트의 꿈, 그리고 전 세계의 괴수들이 만들어낼 컨텐츠들을 생각하면 충분히 가격 이상의 보상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마치 레고를 통해 다양한 것을 창조하는 것처럼, 그리고 디지털 미디어에서는 마인크래프트가 그 역할을 하는 것처럼 드림즈 유니버스 또한 유저들의 상상력과 꿈을 현실로 만들어줄 수 있는 멋진 도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배우는 과정은 힘들고 지루하지만 게임 제작을 꿈꾸는 초보자들에게는 이처럼 좋은 툴도 없지 않을까. 아울러 실제로 게임 개발이 얼마나 힘들고 어려운 일인지를 알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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