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Y
리스트
뉴스센터 > 집중분석

[리뷰] 정통 MMORPG '아스텔리아' 리뷰

작성자 : [녹색경제신문]김효진 기자 / 2018-12-21



넥슨의 신규 MMORPG, ‘아스텔리아’가 지난 13일부터 OBT에 돌입했다. ‘정통 MMORPG’가 아스텔리아의 주요 슬로건이었던 만큼, 그에 걸맞는 재미를 담아냈는지 살펴봤다. 



■ 타겟팅 전투

‘아스텔리아’는 ‘논타겟팅’과 ‘오토타겟팅’이 주를 이루고 있는 국내 MMORPG 시장에서 과감히 ‘타겟팅’ 전투에 도전했다. 타겟팅 전투는 전략적인 플레이를 유도할 수 있지만, 자칫 답답함을 줄 수도 있는 시스템이다. 

그러나 아스텔리아에서는 ‘타겟팅’ 특유의 답답함을 느낄 틈이 없다. 소환된 아스텔이 함께 공격을 하다 보니, 스킬을 시전하는 동안에도 전투가 끊어지지 않고 자연스럽게 이어지기 때문이다. 특히 ‘엘리고스’, ‘브라가’ 등, ‘세이비어’ 아스텔을 활용하면 전투 시간을 더욱 단축할 수 있었고, 위기 상황에서도 빠르게 벗어날 수도 있었다. 



■ 아스텔을 이용한 전투

아스텔을 사용하지 않으면 전투 속도가 확연히 느려진다. 버프나 추가 데미지 등을 아무것도 획득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필드 특성이나 몬스터를 고려해 힐러, 딜러 또는 탱커 역할을 맡을 아스텔을 소환해 도움을 받곤 했다.

그러나 개인이 아닌 파티에서 ‘아스텔’ 활용은 고민이 필요했다. 개인 사냥에서는 아스텔이 캐릭터와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파티 사냥에서는 다른 캐릭터가 아스텔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탱커형 아스텔을 사용하는 경우, 어그로를 관리해야 하는 탱커 캐릭터에게 혼란을 야기할 수 있었다. 물론 딜러형 아스텔로 추가 데미지를 기대해볼 수도 있지만, 주로 힐러형 아스텔이나 버프 스킬을 지닌 아스텔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 수집 요소

‘아스텔리아’는 다양한 아스텔과 각종 도전과제로 수집욕을 자극한다. 

아스텔은 전투에 필요한 ‘동료’이면서, 매력적인 ‘수집 요소’이기도 했다. 필드에서 지나가는 다른 유저가 독특한 아스텔과 함께 있다면, 해당 아스텔의 이름과 획득 조건을 살펴보는 등 관심을 가지게 됐다. 

도전과제를 달성하거나 다른 수집품을 획득하는 것도 역시 어렵지 않았다. 마을 곳곳에 보물 상자가 놓여있고, 필드에서는 각종 요리에 필요한 재료를 주울 수 있다. 유저들에게 자연스럽게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배치가 이뤄진 셈이다. 쉽게 접근하지 않을 법한 곳에 놓인 보물상자를 보면서, 맵의 구성에도 많은 신경을 기울인 것이 느껴졌다. 



결국 아스텔리아는 ‘정통 MMORPG’라는 슬로건에 맞게 MMORPG의 전투, 탐험, 역할 분담 등을 착실히 구현해내면서도, ‘아스텔’이라는 새로운 시스템을 함께 녹여내는 데 성공했다. 

다만 편의성이나 최적화 문제는 개선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인스턴트 던전에서 빠져나오더라도 파티가 자동으로 해체되지 않고, 전투 중이나 유저가 많이 몰린 곳에서 프레임 저하가 확실하게 느껴지는 등, 아직까지 편리하거나 안정적인 시스템을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다. 

그러나 ‘아스텔’이라는 독창적 요소를 가지고 있고, OBT에서 많은 개선점이 발견된 만큼, 정식 출시에는 좀 더 안정적인 모습으로 재미를 줄 것이라 기대한다. 

추천하기


댓글 입력
리스트
[프리뷰]'테라' IP, 같지만 또 다른 세계! ‘테라 클
김민희 기자 / 2019-07-15 / 조회 111
0
[리뷰] 호쾌하고 화려한 강력한 한방! 사무라이 쇼다
이준혁 기자 / 2019-07-08 / 조회 189
0
433 신작 MMORPG '검협, 그리고 전설' 직접 플레이해보니
이재덕 기자 / 2019-06-26 / 조회 396
0
[프리뷰]'테일즈런너' 여름 업데이트...‘테일즈 프
김민희 기자 / 2019-06-25 / 조회 428
0
'랑그릿사'급 대작 '라플라스M', 직접 플레이해보니...
이재덕 기자 / 2019-06-19 / 조회 1,071
0
[프리뷰] PC MMORPG ‘에어(A:IR)’...진영간 RVR을 즐기기
김민희 기자 / 2019-06-17 / 조회 492
0
[리뷰] 디즈니 덕후들은 외쳐라! 킹덤 하츠 3
이준혁 기자 / 2019-06-07 / 조회 786
0
[리뷰] 무과금러의 리니지 리마스터 체험기..."전설
이재덕 기자 / 2019-06-04 / 조회 885
0
[프리뷰]무협 MMORPG '레전드 오브 이터니티'
김민희 기자 / 2019-06-03 / 조회 840
0
[프리뷰] 아이온, ‘데바 전설 시대’ 업데이트
이재덕 기자 / 2019-06-01 / 조회 881
0
"대격변" PC게임 '에어(AIR)'...CBT 만렙 콘텐츠 'RVR' 집
김민희 기자 / 2019-05-29 / 조회 867
0
[다음주가 기대되는 게임주] 네오위즈 – 실적도 좋
이다윗 기자 / 2019-05-24 / 조회 898
0
20년만의 대변혁, 리니지 리마스터
이준혁 기자 / 2019-05-24 / 조회 849
0
[리뷰] 시간 여행을 소재로 한 정통 JRPG ‘데스티니
이준혁 기자 / 2019-05-22 / 조회 939
0
[다음주가 기대되는 게임주] SNK – IP 부자
이다윗 기자 / 2019-05-10 / 조회 1,045
0
맨위로
뉴스센터
ㄴ 핫이슈
ㄴ 취재
ㄴ 인기게임
ㄴ 기대작
ㄴ 업계소식
ㄴ 집중분석
iOS
ㄴ 유저정보
ㄴ 게임소개
ㄴ 어플소개
Android
ㄴ 유저정보
ㄴ 게임소개
ㄴ 어플소개
갤러리
ㄴ 갤러리
ㄴ 애니메이션
커뮤니티
ㄴ 자유게시판
ㄴ 대놓고홍보
ㄴ 영자에게
ㄴ 스마트폰꿀팁
ㄴ 공지사항
ㄴ 피규어
ㄴ 갤럭시S6
게임공략
게임기네스
ㄴ 게임기네스
ㄴ 100만DL
ㄴ 500만DL
ㄴ 1천만DL
ㄴ 5천만DL
ㄴ 1억D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