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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너무 아름다운 게임, 프룬(Prune)(★★★★☆)

작성자 : 이재덕 기자 / 2017-03-15



너무 아름다워서 예술 작품 속의 물체가 움직이는 듯한 느낌의 게임이 있습니다. 조엘 맥도날드(Joel McDonald)라는 사람이 만든 '프룬(Prune)'이라는 작품인데, 나무가 주제인 미술 작품입니다. 그 나무가 사용자의 손에 의해 쑥쑥 자라납니다. 누가 플레이해도 반할 수밖에 없는 아름다운 게임입니다.

 


2017년 애플스토어 선정 가장 혁신적인 게임

 

얼마나 혁신적인가

 

 

 

 

가장 혁신적인 '가지치기' 인디게임, 프룬

 

프룬은 인디 명작을 찾는 사람들이라면 잘 알고 있었겠지만, 미국 애플이 선정한 인디 명작 44편 중에서, '쉐도우메틱', 3' 등의 작품과 함께'가장 혁신적인 게임'에 뽑히면서 더욱 명성을 떨치고 있습니다.

 

게임의 주제는 '나무'입니다. '프룬(Prune)'이라는 단어는 '자두'라는 의미도 있지만 '가지치기'라는 뜻도 있습니다. 프룬은 '가지치기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라는 나무의 가지치기를 잘 해서 나무가 쑥쑥 자라 햇빛에 노출 시킨 다음, 꽃을 피우게 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농사를 잘 모르는 현대인들에게 가지치기를 하면 실제로 나무가 더 잘 자라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잘라 내면 더 잘 자라는 가지치기게임

 

카타르시스가 느껴지는 아름다움

 

프룬의 가장 큰 특징은 '아름답다'는 것입니다. 빛과 어둠만이 존재하는 듯한 심플한 배경, 그 속에서 나무가 자라고, 붉은 태양이 있고, 한 줄기 빛이 내리는 광경은 예술 작품 그 자체입니다.

 

헤드폰을 끼고 듣는 감성적인 사운드는 이런 예술적인 작품과 더욱 잘 어울립니다.

 

게임은 5챕터로 '짧다'는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게임의 난이도가 그리 높지 않기 때문이죠. 챕터별로 특징이 또렷하게 구분되는 것은 좋습니다.

 

나무가 어둠을 헤치고 쑥쑥 커가는 모습이 살짝 징그러우면서도 신기하고, 밝은 햇볕을 쬐면 꽃이 '팡팡' 터지며, 만개를 하는 장면에서 카타르시스가 느껴집니다.

 

인고의 세월을 넘어, 꽃을 피워라

 



불덩이는 피해주길

 

심플한 UI 속에 담긴, 오묘한 재미

 

프룬은 UI도 심플합니다. '다시하기' 버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더 이상 자랄 ''이 없다고 판단되면, 시작 지점에서 다시 시작하라고 손짓합니다.

 

게임의 1장부터 5장까지 흑백톤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심플함의 구조를 계속 가져갑니다. 그런 가운데 노란색, 남색 꽃이나 빨갛게 타오르는 태양은 아주 강렬한 느낌을 줍니다.

 

거의 끝 무렵에 톱날이 나오면서 작품성을 헤치기도 하지만, 그 전까지는 한 폭의 동양화를 보듯, 여백의 미가 있는 동양화를 보는 듯 합니다.

 

게임 내 장치도 훌륭합니다. 태양을 움직이면서 식물이 자라나는 방향을 조절할 수도 있고, 하나의 나무로 다른 나무의 시작 지점을 열어야 하는 연쇄 반응 장치도 있습니다. 또 초록색 지점을 지나면 너무 빠른 속도로 자라나기 때문에 신속하게 가지를 쳐주는 것도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다양한 챕터

 

​​

이 정도면 분재 수준

 

글을 맺으며..

 

오묘한 재미가 있습니다. 너무 짧다는 느낌이 있지만 '게임 내용 리셋'이라는 버튼이 있는 걸 보면 계속해서 즐겁다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재미도 있지만 예술적인, 그래서 꼭 한번 플레이해 보고 싶었던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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