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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쳐서 키우는(?) 갓게임! 표창키우기f(★★★★★)

작성자 : 이재덕 기자 / 2017-02-27



합쳐서 키운다? 얼핏 들으면 도대체 어떤 방식의 게임인지 감(?)이 안 옵니다. 일반적이 유저라면 '비둘기 키우기'를 먼저 해보고, 이 게임 '표창 키우기'를 접하게 됩니다.

 

'표창키우기'가 너무 잘 나가서, 왜 그런지 분석을 하기 위해 받았는데 '비둘기키우기'를 언급하는 유저들이 많아서 역순으로 플레이를 했습니다. 느낌이 옵니다. 비둘기를 합칠 때마다 더 발전된 비둘기가 ''하고 등장합니다. 표창키우기도 마찬가지, 표창을 합치면 보다 발전된 표창이 등장합니다. 표창키우기의 재미는 여기에서 시작합니다.

 


비둘기 키우기에 이어지는 작품

 

​ 

표창을 합치기만 해도 재미있다니?

 

 

표창을 합치니 강해졌다. 심플한 재미

 

표창을 합치고, 표창을 날려 몬스터를 잡는다. 도대체 어떤 느낌일까 궁금했는데 직접 해보니 재미있습니다. 우선 표창의 제작. 바닥에 널브러진 표창을 터치해서 같은 표창으로 가져가면 저절로 합쳐지면서 다른 표창이 등장합니다. 신기합니다.

 

A+A=B, B+B=C, C+C=D, 이렇게 Z까지 24단계까지 올라갑니다. 표창을 합치는 이유는 사냥을 위해서입니다. 물론 표창이 합쳐질 수록 공격력이 늘어납니다.

 

표창은 서서히 생산됩니다. 제작 가능한 개수, 사냥에 들고 나갈 수 있는 개수가 제한되어 있어 끊임 없이 더 높은 표창을 제작해야 합니다. 그렇게 강화된 표창을 사냥에 들고 나가 봅니다.

 

합치면 더 좋은 것이 생긴다!



밀어서 합친다

 

 

던지는 맛이 있네, 표창을 던져 전투를

 

어떻게 표창(?)을 생각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일반적인 RPG라면 ''이 기본이기 때문이죠. RPG가 생각나는 화면에 화면 아래쪽의 표창을 던져서 나타나는 적들을 쓰러트립니다.

 

스테이지가 계속 이어지다가 준비해 간 표창을 다 소모했는데도 고블린이 죽지 않고 살아 있다면, 게임오버입니다. 더 강력한 표창을 만들어 다시 도전해야 합니다.

 

화면을 슬라이드하여, 적들을 쓰러트릴 때 그 흔한 '자동전투'보다는 훨씬 느낌이 있습니다. 자동전투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답답해서 못 보겠다 싶어서 손으로 '슈슈슉'하고 던져 버리고 맙니다.

 

던지면 알아서 공격한다!

 

적이 살아남으면 게임오버~

 

이것이 방치형 게임의 진수

 

최근 'XX키우기'라고 해서 방치형 게임이 인디게임사들에게는 대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표창키우기도 방치형인줄 알고는 있었지만 방치를 하면 어떤 점이 좋은지 언뜻,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방치형 게임은 무언가를 생산하는데 '시간'이 필요했지만, 여기서는 '표창생산'뿐만 아닐, '전투'에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앞서 얘기했던 느린 '자동전투'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스테이지1부터 스테이지 50-100까지 진행하려면 꽤 시간이 걸리는데, 전투 걸어두고 한참 뒤에 확인해 보면, 클리어 되어 있는 방식입니다.

 

아니면 '아이템' 옵션에서 표창생산 시간을 줄여서 계속 표창을 강화하는 데만 시간을 보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합쳐서 생산한 새로운 표창을 강화하느냐, 아니면 공격력이나 골드를 증가시키는 등 전투를 강화하느냐의 선택은 유저에게 달려 있습니다. 유저 입장에서는 '유물' 등 루비와 골드를 소모하여 얻을 수 있는 능력치의 범위가 넓다는 점에서 만족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계속되는 보상과 강화 요소


​ 

비둘기키우기도 같은 방식

 

글을 맺으며...

 

이런 신박한(?) 게임은 최근 들어 보기 힘들었습니다. 우선 유저들의 얘기대로 합치면 뭔가 새로운 것이 나온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 표창의 한계는 어디인지, 전투의 끝은 어디인지 끝을 한번 보고 싶다는 생각도 자연스럽게 듭니다. 이런 게임이야말로, 유저의 흥미를 자극하는 재미있는 게임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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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v.4

로제리나

2017-02-27 18:55:13  

표창키우기 굳, 끝까지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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