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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진삼국무쌍 스타일 명작, 천지를베다(★★★★☆)

작성자 : [녹색경제신문]이재덕 기자 / 2015-06-01



엔도어즈가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중인 '삼국지를 품다(이하 삼품)' 이래, 한국에서 또 하나의 삼국지 명작이 탄생했다. 한빛소프트의 '천지를베다'가 바로 그것으로 삼국지를 배경으로 콘솔게임 진삼국무쌍의 일당백의 화려한 베기 스킬이 돋보이는 액RPG다.

 

 

 

 

레이븐의 뒤를 이을 건가?

 

 

 

진삼국무쌍의 분위기도 풍기는

 

  

천지를베다

 

 

 레이븐 필 나는 삼국지 소재의 액션RPG

 

삼품은 온라인과 모바일을 연동시킨 삼국지 소재 MMORPG의 끝을 보여줬다고 얘기할 수 있을 정도의 작품성을 지닌 게임이다.특히 동탁과 여포, 초선의 이야기가 펼쳐지는 1막 마지막 즈음에는 삼국지의 스토리에 푹 빠진다.

 

삼품만큼의 느낌은 아니지만 한빛의 '천지를베다'는 기본적인 삼국지의 인물들을 멋진 일러스트로 그려내고 있을 뿐만 아니라, 대륙의 지도를 보면서 삼국통일을 꿈꾸게 되는 오리지널 코에이 삼국지의 풍취도 우러난다.

 

한빛의 '천지를베다'는 삼국지 자체의 스토리보다는 게임성 자체에 주목할 만한다. 433의 '블레이드'나 넷마블의 '레이븐'과 상당히 흡사한 느낌의 1인 액션RPG이다.

 

 
삼국연의가 기본 배경

 

 

누가 나를 상대할 것인가

 

 

멋진 그래픽이 가장 큰 매력!

 

레이븐도 사실 게임성만 따지자면 블레이드와 별반 다를 것이 없었지만 수십억의 마케팅비가 뒤따라 주면서 부동의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것처럼, 이 게임도 마케팅 지원만 뒤따르면 충분히 레이븐의 뒤를 이을만한 작품이라 보여진다.

 

가장 큰 이유는 시선을 압도하는 그래픽 퀄리티, 쿼터뷰의 시점으로 진행되는 액션에서 화면을 뒤덮을 만한 큰 폭의 스킬 범위, 땅이 갈라지는 듯한 화려한 스킬 이펙트 등 생각했던 것보다 뛰어난 그래픽에 놀라게 된다.

 

  

레이븐의 그래픽 VS

 

 

천지를베다의 그래픽

 

 

툼레이더의 '돌굴러오는 재미'도 존재! 

 

도탑전기 필 나는 독특한 승급 시스템

 

두 번째는 색다른 게임성이다. 영웅의 진화시스템이 특히 색다른 재미를 불러일으킨다. 영웅의 진화는 풀렙맥강 캐릭터 X2가 아니다. 진화 조건에 맞는 무기만 장착하고 있으면 진화가 가능한다.

결국 영웅이 아닌 무기를 진화(승급)시켜야 하는데 무기 슬롯을 누르면 어떤 재료를 조합해야 만들 수 있고, 또 어느 스테이지에서 획득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이런저런 장비를 조합하여 장비를 차던 도탑전기의 무기 장착 시스템이 갑자기 떠오르는 대목이다.

 

여기에도 '위, 촉, 오의 인장'이 영웅의 승급 재료로 활용되기도 하는데 이런 데 대한 설명이 부족한 편이다. 때문에 승급을 어떻게 해야하 는지, 촉의인장을 어디서 구하는지 등 스스로 찾아가면서 게임을 하다 보니 진화에 성공할 경우 뿌듯함이 남다르다.

 

  

아이템을 조합하여

 

  

영웅을 승급시켜라!

 

 

 성 따먹기 영지전이 가장 핵심 시스템

 

세 번째는 한빛이 강조하는 '영지전'이다. 삼품에서는 길드 없이는 천통(천하통일)을 생각할 수도 없었지만 '천지를베다'에서는 혼자서도 천통을 이룰 수 있다.

자신의 메인 영지를 시작으로 야금야금 인접한 성을 점령하면서 천통의 꿈을 키우게 되는데 이것이 실제 유저와의 PVP라는 점에서 더욱 흥미롭다. 새로운 성1을 점령할 때마다 각 장수들을 성주로 임명해야 하고, 메인 성에서는 다양한 건물들이 존재, 내정을 펼치기도 한다.

 

 

능력치 좋은 부관을

 

 

자리에 앉혀라

 

영지전의 백미는 점령전투, 캐릭터를 강화하여 메인성 외에 다른 성을 하나하나 획득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땅따먹기의 재미가 바로 이런 재미이다. 특히 점령전의 마지막, 보스전에서 메인 영웅인 '관우'가 패하더라도 두 번째 영웅 '대교', 세 번째 영웅 '하후연'이 말을 타고 달려온다. 위기의 순간에 보스를 무찌르고 성을 탈취했을 때, 지원군의 힘에 무한 감동을 받게 된다. 일반 스테이지는 없는 점령전에서만 느낄 수 있는 감동이다.

 

  

관우 오빠

 

  

우린 혼자가 아니잖아요?

 

 글을 맺으며...

 

사실 점령전이 메인이면서도 메인이 영웅 3명이 있는 곳이 메인화면이 되다 보니 정작 가장 신경을 써야 할 '수도'에 눈길이 잘 가지 않는다. 수도에 뭔가 일이 있을 때는 방점이라도 찍어서 유저에게 알려야 한다. 또 부관이 인벤토리에 꽉 찼는데도 경고창도 띄우지 않고 바로 게임이 진행되는 부분, 부관의 강화를 '장비' 창도 아닌, '지도'-'수도'-'교습소'로 이동해서 진행하는 것도 불편하지만 몇 시간을 기다려야 하다 보니 바로 바로 '먹이기'가 되는 다른 게임이 더 낫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이렇게 UI상의 불편함 몇 개는 감수해야 한다. 또 너무 점령전만 강조하다 보니 지도 화면에서 '행정', '전투', '자원', '수도'의 4가지 메뉴가 있지만 왠지 다른 메뉴는 빈약해 보이는, 그래서 제대로 굴러가고 있지 않다는 느낌이 풍긴다.

이 부분만 제외하고 나면 얼른 영웅을 진급시키고 싶어서, 다른 성을 빼앗고 싶어서, 에너지가 차기를 기다리게 되는 삼국지 소재의 몇 안 되는 명작 중의 명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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