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Y
리스트
뉴스센터 > 취재기사

‘카카오게임즈’ 사업 전략 발표, “세상을 즐겁고 편리하게 만들 것”

작성자 : [녹색경제신문]김효진 기자 / 2018-02-07



카카오게임즈가 7일 양재 엘타워에서 열린 ‘카카오게임즈 미디어데이: 2018 프리뷰’를 통해 2018년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이번 행사를 통해 2018년 자사 출시할 게임의 라인업과 통합 자회사인 ‘프렌즈 게임즈’의 공식 출범 소식을 전했고, 첨단 기술 기반의 자회사 ‘카카오 VX’에서 준비 중인 인공지능(AI)를 활용한 서비스를 선보였다. 

카카오 게임즈의 남궁훈 대표이사는 “대한민국 5 천만 국민의 일상속에서 여가와 문화생활, 건강관리에 이르는 모든 것들이 게임의 요소가 되는 시대가 올 것”이라며 “카카오게임즈와 그 계열회사들은 게임을 통해 세상을 즐겁게, 편리하게, 건강하고 유익하게 만드는 선도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전했다. 

 ​PC 온라인 사업 부문



먼저 PC 온라인 사업 부문에서는 지난 2017년 국내외 시장에서의 성과를 바탕으로, 2018년에는 새로운 경험과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했다. ​

앞서 카카오 게임즈의 PC 온라인 MMORPG ‘검은사막’은 2018년 그래픽 및 사운드 리마스터링 등으로 게임의 품질을 높일 것을 예고한 바 있다. 또 온라인 배틀로얄 게임 ‘배틀그라운드’는 15세 이용가 서비스를 시작으로 e-스포츠 대회 개최와 PC방 중심의 오프라인 마케팅을 펼쳐 신규 이용자를 유치할 계획이다. 글로벌 토너먼트 및 콘테스트 등도 꾸준히 개최될 예정으로 알려졌다. 

특히 ‘블루홀’이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진 스팀펑크 세계관의 대작 MMORPG, ‘에어(A:IR)’가 오는 3분기 1차 비공개 테스트를 통해 북미 유럽 이용자들에게 첫 선을 보일 계획이다. 

 ​모바일 사업 부문

이어 미공개 신작들의 정보가 최초로 모습을 드러냈다. 캡콤의 캐릭터를 활용한 SRPG ‘캡콤슈퍼리그’, 디즈니 IP를 활용한 스포츠 게임 ‘탁구왕미키’, ‘콩스튜디오’의 어드벤처 RPG ‘프로젝트 스네이크’ 등이다. 

다양한 모바일 게임들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사업 방향의 개편도 이뤄질 예정이다. 개편될 모바일 사업의 핵심은 카카오게임 플랫폼의 진화, 퍼블리싱 모델 경쟁력 강화, 통합된 개발 역량과 프렌즈 IP의 시너지 등이다. 

먼저 카카오 게임 플랫폼은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연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되고, ‘for kakao’라는 브랜드 노출이 옵션화된다. 

또 게임의 서비스와 운영도 ‘직접 퍼블리싱’, ‘공동 퍼블리싱’, ‘준 퍼블리싱’으로 사업 모델을 재편하고, 각 모델에 최적화된 유연한 정책을 펼칠 예정이다. 

특히 최근 ‘액션스퀘어’ 투자와 같이, 긴밀한 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하는 투자도 더욱 공격적으로 전개하겠다는 방침이다. 

 ​프렌즈 게임즈 출범



2018년 ‘카카오게임즈’는 자회사와 계열회사들의 개발력을 한데로 집중하고, 전문성을 확대하기 위한 개발 자회사 ‘프렌즈게임즈’의 CI를 최조 공개하고, 출범을 선포했다. 

‘프렌즈게임즈’는 카카오 프렌즈의 IP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 스낵 게임을 비롯해 다양한 게임의 개발을 전담할 예정며, 이번 행사에서는 ‘프렌즈타운’, ‘프렌즈골프’ 등의 출시 예정작이 선공개됐다. 

‘프렌즈게임즈’의 남궁훈 초대 대표는 모바일 사업 전략을 소개하기에 앞서, 게임을 ‘다양한 프랜차이즈 식당’에 비유하고, “캐주얼 게임 장르는 편하게 먹을 수 있는 대중적인 음식”이라며, 카카오게임즈는 ‘캐주얼 게임’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언급했다. 

이어 ‘프렌즈게임즈’는 “독보적인 국내 캐주얼 게임 전문 개발사가 될 것”이라며 포부를 밝혔다. 


‘프렌즈게임즈’ 개발의 주축이 되는 핵심 구성원으로는 ‘대흥개발’ 강기종 대표와 ‘손노리’ 이원술 대표가 힘을 보태며, '피플러그’ 이재상 대표, ‘레프트라이트’ 유정상 대표’ 등의 쟁쟁한 개발진이 합류했다. 

 ​첨단기술 기반의 자회사, 카카오 VX



‘카카오 VX’는 스크린골프 업계 2위로 자리매김한 유망 기업이다. 2018년 ‘카카오 VX’는 골프 중심의 기존 사업을 강화하는 한편, 인공지능(AI)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사업들을 펼쳐나간다. 

이번 행사에서는 카카오의 플랫폼에 대화형 인터페이스 ‘챗봇’을 탑재한 ‘골프 부킹 서비스’가 공개됐다. ‘골프 부킹 서비스’는 챗봇을 통해 이용자의 골프 스타일과 패턴 등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감성적이고 개인화된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해 이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또 카카오페이를 통한 간편결제, 카카오 드라이브 연계 등 파트너들과 함께 원스탑 서비스도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다. 



‘유튜브’ 등의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한 영상 학습 트렌드를 겨냥해, ‘홈트레이닝’과 ‘헬스케어’의 진화된 사업 모델을도 제시했다. ‘홈트레이닝’ 게임의 특징인 경쟁과 협력 등의 요소를 동작 인식 인공지능, 뎁스 카메라 센서와 같은 첨단 기술과 접목해 효과를 극대화시킬 예정이다. 

이 외에도 ‘카카오 VX’가 보유한 VR및 AR 원천 기술을 차세대 홈 디바이스에 적용, ‘키즈’와 ‘학습’ 등 다양한 가상 체험 콘텐츠를 일상 속에서 실감나게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인공 지능이 눈을 가지면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를 테마로 최신 기술 시연이 진행됐다. 시연에서는 영상을 인공지능으로 분석하고, 실시간으로 관절과 맥박을 추정해 사람의 운동을 돕는 모습이 공개됐다. 


이어진 질의 응답 시간에는 다양한 질문에 대해 답했다. 

먼저 ‘카카오 게임즈’의 상장 문제에 관해서는 “올해 하반기 중 상장 예정”이며, “조만간 자세한 이야기를 들려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카카오게임즈를 현재 어느 정도 위치로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는 “카카오게임즈는 다른 게임사들과 다른 경쟁 전략을 갖고 있다”며, “DAU로 보면 카카오게임즈가 1등이라고 생각한다”고 남궁훈 대표가 직접 입장을 밝혔다. 

또 카카오 VX가 공개한 첨단 기술과 마이크로소프트의 동작 인식 장치 '키넥트'와의 차이점에 대해서는 “키넥트는 전원 버튼을 누르면 구동되는 방식이다”라며, “현재 카카오 VX가 활용하는 인공지능 스피커는 항상 켜져있는 장치이므로 접근이 훨씬 용이하다”고 설명했다. 

‘카카오게임즈’는 단기적으로 게임을 통해 성공한 경험들을 계속 축적해나가고, 장기적으로 첨단 기술을 활용해 미래 시장을 주도해나갈 수 있는 성장 발판을 마련할 예정이다. 

추천하기


댓글 입력
리스트
올 여름 최대 기대작 ‘몬스터 헌터: 월드’ PC 버전,
김효진 기자 / 2018-08-12 / 조회 97
0
‘심즈 4’ 할인 공지 후 22시간 지연, 유저들 ‘답답
김효진 기자 / 2018-08-12 / 조회 98
0
모나와 '위드허그', '헌원검군협록'으로 퍼블리싱 사
이재덕 기자 / 2018-08-09 / 조회 108
0
'페이트/그랜드오더' 차트 역주행 이유 분석... ‘매
이재덕 기자 / 2018-08-07 / 조회 141
0
월드컵 때문에 서비스종료된 황당게임 영상, '관심'
이재덕 기자 / 2018-08-07 / 조회 181
0
우주 탐험 게임 ‘노맨즈 스카이’, ‘노잼스 스카이
김효진 기자 / 2018-08-02 / 조회 272
0
올 여름, 무더위를 날려줄 닌텐도 스위치 멀티 게임 3
김효진 기자 / 2018-07-31 / 조회 314
0
[인터뷰] 아이플레이 박정원 대표 “게임사 사장이
이다윗 기자 / 2018-07-27 / 조회 698
1
[인터뷰] '이카루스M' 송모헌 대표 "DAU는 탑을 찍을 것
이재덕 기자 / 2018-07-22 / 조회 457
0
[인터뷰] '이카루스M' 석훈PD "최고의 아이템은 주신펠
이재덕 기자 / 2018-07-19 / 조회 528
0
코리아 블록체인 서밋, 7Chain, Ark 등 신개념 플랫폼 소
김형석 기자 / 2018-07-17 / 조회 528
0
기대작 '아크모바일', 일본은 7월 출시... “한국은 뒷
이재덕 기자 / 2018-07-17 / 조회 577
0
[인터뷰] 페이스북 인스턴트게임 타고 글로벌! 투워
이다윗 기자 / 2018-07-16 / 조회 1,228
0
블리자드, ‘하스스톤’ 신규 확장팩 ‘박사 붐의 폭
신상화 기자 / 2018-07-15 / 조회 386
0
'클로즈드나이트메어' 한글판 프리뷰, “밀실 호러의
김형석 기자 / 2018-07-11 / 조회 510
0
맨위로
뉴스센터
ㄴ 핫이슈
ㄴ 취재
ㄴ 인기게임
ㄴ 기대작
ㄴ 업계소식
ㄴ 집중분석
iOS
ㄴ 유저정보
ㄴ 게임소개
ㄴ 어플소개
Android
ㄴ 유저정보
ㄴ 게임소개
ㄴ 어플소개
갤러리
ㄴ 갤러리
ㄴ 애니메이션
커뮤니티
ㄴ 자유게시판
ㄴ 대놓고홍보
ㄴ 영자에게
ㄴ 스마트폰꿀팁
ㄴ 공지사항
ㄴ 피규어
ㄴ 갤럭시S6
게임공략
게임기네스
ㄴ 게임기네스
ㄴ 100만DL
ㄴ 500만DL
ㄴ 1천만DL
ㄴ 5천만DL
ㄴ 1억D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