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Y
리스트
뉴스센터 > 핫뉴스

'사전예약' 틀린 말... 올바르게 사용하는 게임사는 어디?

작성자 : [녹색경제신문]이재덕 기자 / 2018-03-12



 

매출 탑20 게임사 대부분 '사전예약'으로 잘못 사용중... '고착화'

'사전등록(登錄)'이 바른 말이고, '사전예약(豫約)'은 틀린 말이다.

'사전예약(豫約)'은'역전앞(驛前앞)'과 같이 같은 뜻이 두 번 쓰인 단어다. 게임 출시 전, 일이 있기 전(事前)에 등록(登錄)을 한다는 의미의 '사전등록'이 최근 게임업계에서 '사전예약'으로 잘 못 사용되고 있다. '사전(事前)'에 '미리, 먼저'라는 의미가 들어 있는데, 여기에 '미리'라는 의미의 '예(豫)'가 합쳐셔 '미리미리', '사전사전'과 같이 중복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

이렇게 같은 뜻이 두 번 쓰이는 표현은 초등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이다. 초등학교 국어교과서에는 "6월(月)달도 벌써 지났다", "따듯한(溫) 온정", "약수(水)물을 마셨다"와 같이 같은 뜻이 두 번 쓰인 표현을 찾아 바르게 고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초등학생도 알만한 이 내용이 게임업계에서 '사전예약'으로 고착화된 것은 국내에 사전등록 게임 관련 매체가 난립하면서부터. 초기에는 '사전등록'과 '사전예약'이 비슷한 수준으로 사용되더니 최근에는 '사전예약'이 '사전등록'을 제치고, 업계 표준어처럼 자리 잡았다.

 



일본 사전등록 매체 애드웨이즈 '예약탑10'

어디서 단추가 잘 못 끼워졌을까? 한국에서 유행중인 '사전등록' 이벤트는 일본 애드웨이즈의 '예약탑10'이 한국에 진출하면서 본격적으로 불붙기 시작했다. 이 앱의 일본어 사이트의 이름은 '예약탑10'이지만, 웹페이지에는 '사전예약(事前予約)'이라고 명시되어 있다. 국내 페이지도 당연이 '사전예약'으로 표기되어 있다.

 



사전등록앱의 '사전등록/예약' 표기

나머지 사전등록앱 중에서는 '사전예약'으로 잘못 표기된 것이 많다. 스토어에서 검색이 잘 되기 위해 사전예약과 사전등록을 혼합하여 사용한 곳도 있지만 ‘사전예약’이라고 표기된 앱이 압도적으로 많다. 그나마 디엔엠이 서비스하는 '겜셔틀'은 '사전등록'이라고 바르게 표현되어 있다. 어플 명에서부터 어플 설명, 어플 이미지까지 모두 ‘사전등록’을 고수하고 있고, ‘사전예약’이라 표기된 부분은 한 곳도 없다.

 



국내 탑20게임사 사전등록/예약 표기 방식

매출기준 탑20 게임사 중에서 '사전예약'보다는 '사전등록'을 사용하는 곳이 대부분이다. '사전등록'이라고 표기하는 것이 틀렸다 싶은 생각이 들 정도다. 넷마블게임즈는 '이사만루'등의 타이틀은 '사전등록'이라고 표기했지만, '피싱스트라이크'등의 타이틀은 '사전예약'으로 표현되어 있다. 나머지 회사 역시 '사전등록'이라고 바르게 표현하고 있는 회사는 손에 꼽을 정도다.

 




구글플레이 '사전등록' 기능

국내 게임사들이 이렇게 틀린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데도, 정작 해외 기업인 구글은 '사전등록'이라는 단어를 바르게 사용하고 있다.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출시 전 게임에 대해 미리 예약하는 기능을 '사전등록'이라 표현하고 미리'찜'할 수 있도록 했다. '사전등록'과 '사전예약'의 차이를 이해하기 힘든 외국 기업이 국내기업보다 더 올바르게 단어를 사용 중인 것.

 

사전등록/예약 구글 트랜드 비교

구글 트랜드에서 '사전등록'과 '사전예약'을 비교해보면 그래프가 비슷해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사전등록'이 앞선다. 포털 검색에서도 마찬가지다. 네이버 지식인에서 '사전예약'은 13만건인 반면, '사전등록'은 26만 건으로 월등하게 앞선다. 유저들은 올바르게 사용중이지만 오히려 업계가 어법에 맞지 않는 단어를 사용하도록 조장한다는 주장이 나올만 한 이유다. 

 

한 게임 전문가는 "게임 업계에서 '사전등록'보다 '사전예약'이 더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은 이미 그 단어에 길들여졌기 때문이다. 이것은 '롤플레잉 게임'을 'RPG(Role Playng Game) 게임'으로 잘 못 표현하는 것과 같다“며 ”잘못된 부분은 바로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천하기


댓글 입력
리스트
[특집] 플레이스테이션 4 발매 6년을 되돌아 보다
이준혁 기자 / 2018-12-13 / 조회 187
0
[KGC2018] 해외진출 실패 이유는? 인디게임사의 실패&성
이재덕 기자 / 2018-12-12 / 조회 281
0
한중일 블록체인게임 3종, 한국서 집결!
이재덕 기자 / 2018-12-11 / 조회 236
0
연말연시, 게이머를 위한 콘솔게임기 선물 가이드
이준혁 기자 / 2018-12-06 / 조회 326
0
검은사막M '위치 상향' 요구 폭주... 개선 여부에 '관
이재덕 기자 / 2018-12-06 / 조회 253
0
3만원선 뚫린 '베스파', '저점 vs 잡주' 논쟁...신작은
이재덕 기자 / 2018-12-05 / 조회 311
0
'베스파' 코스닥 상장날 '드래곤플라이'가 18% 급등..
이재덕 기자 / 2018-12-03 / 조회 307
0
"차라리 자동 만들어라' 했던 PC 리니지에 '자동사냥(P
이재덕 기자 / 2018-11-29 / 조회 572
0
​[리뷰] 액션MMORPG의 완전판, 로스트아크가 가야할
김형석 기자 / 2018-11-28 / 조회 708
0
닌텐도 스위치 정식발매 1주년…1년간의 발자취 & 한
이준혁 기자 / 2018-11-26 / 조회 478
0
"나 대기열(썸) 타는 중??" 로스트아크 첫사랑 감성포
이재덕 기자 / 2018-11-21 / 조회 557
0
[지스타 2018 결산] 지스타의 명과 암
김형석 기자 / 2018-11-19 / 조회 608
0
[인터뷰] 레디안 아빠 '권민관'... A3에서 '성인게임'
이재덕 기자 / 2018-11-16 / 조회 796
0
[지스타2018핸즈온] 태권V VR 게임버전(슈팅게임)
이재덕 기자 / 2018-11-16 / 조회 583
0
[인터뷰] 에픽게임즈 에드 퍼블리싱 총괄... 출시 1주
이재덕 기자 / 2018-11-15 / 조회 613
0
맨위로
뉴스센터
ㄴ 핫이슈
ㄴ 취재
ㄴ 인기게임
ㄴ 기대작
ㄴ 업계소식
ㄴ 집중분석
iOS
ㄴ 유저정보
ㄴ 게임소개
ㄴ 어플소개
Android
ㄴ 유저정보
ㄴ 게임소개
ㄴ 어플소개
갤러리
ㄴ 갤러리
ㄴ 애니메이션
커뮤니티
ㄴ 자유게시판
ㄴ 대놓고홍보
ㄴ 영자에게
ㄴ 스마트폰꿀팁
ㄴ 공지사항
ㄴ 피규어
ㄴ 갤럭시S6
게임공략
게임기네스
ㄴ 게임기네스
ㄴ 100만DL
ㄴ 500만DL
ㄴ 1천만DL
ㄴ 5천만DL
ㄴ 1억D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