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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나가던 앱이 스토어에서 안 보이는 이유는... 바로 이것!

작성자 : [녹색경제신문]이재덕 기자 / 2017-09-07



 

잘 나가던 게임이나 앱이 갑자기 구글스토어에서 안 보이는 경우가 있다. 평소 잘 이용하던 게임이 안 보이면 유저도 당황스럽지만 개발사는 더욱 당황스럽다.

구글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구글코리아가 6일 서울 삼성동 구글캠퍼스에서 구글플레이 앱 론칭을 준비 중인 예비 창업자부터 실제 개발 중인 모든 개발사들을 대상으로 '캠퍼스 스타트업 구글플레이 생존기'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구글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꼭 알아두면 좋을 구글 플레이 정책과 개편된 구글플레이콘솔 기능과 활용법, 안드로이드 UX/UI 우수사례 등이 소개됐다. 첫 강연을 맡은 김보람 구글플레이 정책팀 담당자의 ‘구글플레이에 올린 앱이 삭제되는 것을 방지하는 10가지의 팁’ 중 몇 가지를 골라 공개한다.

구글플레이의 정책 위반이 가장 많은 것은 '스토어페이지 관리' 부분이다. 의욕이 넘쳐 자신의 작품에 설명을 너무 많이 하다 보니 구글이 원치 않는 정책 위반이 발생하고 있는 것.

담당자는 "보험상품 관련 앱인데, 보험사 이름과 보험 종류를 수십 페이지에 걸쳐 소개한 경우도 있었다"며 정책 위반 사례를 소개하고, "키워드를 중요하게 생각해서 많은 정보를 넣는 경우가 많은데, 검색에서 키워드가 전부는 아니다. 너무 많은 키워드와 설명은 지양해 달라"고 당부했다.

스토어 등록정보의 연령층 기준은 10세 정도 수준에 맞춰야 한다. 아무리 성인 전용 컨테츠라 하더라도 스토어 등록정보는 누구나 볼 수 있는 정보기 때문에, 정책 범위를 많이 벗어날 경우 구글의 제제가 가해진다.

'게임이 너무 재미있어요(ID dkdkd)', '그래픽 퀄리티가 뛰어나요(id iedidi)'와 같은 사용자 리뷰가 스토어 등록 정보에 포함되는 것도 막는다. 유저들의 평가 자체가 주관적이고 공신력이 부족한 자료라서 아무 정보나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안 된다는 것.

'리니지처럼...', '모두의마블과 비교해서...'와 같은 다른 앱이나 제품을 제품 설명에서 언급하는 것도 정책 위반 사항이다. 자신이 만든 다른 앱(게임)은 상관없을 것 같지만 이것도 마찬가지다. 다른 앱이나 제품을 언급하여 사용자의 오해를 살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 담당자의 설명이다.


구글플레이의 정책 설명에서 가장 힘이 실렸던 것은 '평점과 리뷰' 부분이다.

담당자는 "평점 리뷰어들에게 보상을 하는 행위 자체가 위반이고, 조작 카테고리에 속한다고 본다. 보상이 따르면 사용자 입장에서 좋은 평점을 줘야 하는 등 앱의 실질적인 평가 기준이 흐려진다"며 평점과 리뷰 조작을 지양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평점과 리뷰에 부스팅 효과를 주는 곳이 많은데, 그것이 합법적이지 않은 조작 행위라면 상당히 심각하게 보고, 바로 삭제 조취를 취하기도 한다"며 "임의로 조작되는 것은 구글 검색을 포함, 구글 전체가 가장 싫어하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이용자 연령 등급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최근에는 가짓수가 늘어 약 70개의 문항에 답변을 해야 하는데, 실제 내용과 불일치할 경우 삭제가 가능하다는 것. 또 게임물관리위원회나 여성가족부로부터 신고가 들어오는 만큼, 등급에 있어서만큼은 '상당히 보수적'인 인상이다. 담당자는 "선정성이나 폭력성 등 아이들을 생각해서 등급을 신청해 달라"고 주문했다.

'권리가 있는 이미지 사용'도 예민한 부분이다. 저작권이 있는 것을 도용/남용했을 경우 구글에서 법적 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에 ‘저작권이 있는 제품이라면 미리 양식을 제출해서 앱이 삭제가 되는 것을 막아 달라’는 것이 구글의 입장이다.

지적재산권이나 상표권 침해가 비단 ‘이미지’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구글 디벨로퍼 개발자명을 사칭할 경우도 그렇고 음악/음원 관련 앱에서 허락 받지 않은 음원의 표지 이미지를 쓰는 것도 위반이다. 권리가 있는 이미지일 경우 설명란 아래 '사전에 알릴 수 있는 부분'을 누르면 내용을 제출할 수 있다.

앱 내 광고를 통해 구글스토어가 아닌 다른 곳에서 apk를 다운받게 하는 것도 정책 위반이다. 플레이스토어가 아닌 곳에서 앱을 배포하는 기능을 가진 제품은 플레이스토어에 등록할 수 없다는 것이 구글의 확고한 입장이다. 또 업데이트를 눌렀을 때 스토어로 들어가야 하는데 그 상태에서 바로 Apk가 다운이 된다면 그것도 구글 정책 위반이다.

정책 위반을 하면 앱만 삭제되지만, 계정이 삭제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는 반복적인 정책 위반이 이루어지는 경우다. 구글에서는 게정 이력을 보관 중인데, 똑 같은 앱에서 4~5번의 동일한 위반 사항이 발견되면 구글플레이스토어의 정책을 준수할 생각이 없다고 판단, 계정을 폐쇄한다.

김보람 구글플레이 개발지원팀 담당자는 "정책 문제를 문의를 할 때는 앱의 패키지명을 제대로 알려주면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며, "또, '앱을 ABC로 하려고 하는데 이것도 정책위반인가'하는 류의 질문을 주는 경우가 있는데, 제출되지 않은 APK에는 답을 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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